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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부글]어린아이 과학교육의 역사적 배경: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1. 14. 16:14

    [공부글]어린이 과학 교육의 역사적 배경의 공부문 7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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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이 과학 교육의 사상 1)근대(19세기 이전)​ 근대 과학 교육의 발전은 과학의 노하우울 교육과생 활에 적용해야 한다고 본 17세기의 과학적 실화 주의에서 비롯됐다.코메니우스는 과학적 실학주의미의 대표자로서 어린이의 이해를 돕기 위해 문자뿐만 아니라 이스트리를 설명하는 그림을 넣은 세계 최초의 시간교재인 세계도시에 제자가 된 것으로 유명하다.또, 한군누대 교수학에서 자연과학을 새로운 과목으로 언급하면서, 감각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과학에 관련된 교육이스토리를 이강처럼 제시했다.자연과학: 물, 흙, 공기, 불, 눈, 서리, 돌, 금, 본인무, 풀, 새, 물고기, 소 등을 알고 신체 부위의 이름과 사용을 학습시킨다.광학: 빛, 어두움, 그림자를 구별하고 이름을 알고, 흰색, 검정, 빨강 등 주요 색을 구별하게 한다.​ 천문학: 어두운 강 매일 태양, 달, 별 등의 의미를 알고 일월은 매 1을 열고 짐을 주지시킨다.기계학: 손으로 하도록 실제로 가르치는 것 본인허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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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19세기에 걸친 문예 부흥 시기에 록은 인간이 백지 상태로 태어난다는 백지설을 주장했다.그는 외부 자극을 지각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지식이 획득된다고 생각하여 아이의 모든 감각을 개발시키는 교육의 비결을 제시했다.여기에는 읽기, 듣기, 맛보기, 끝까지 맡고, 만지는 등의 오감에 의한 활동이 포함된다.자연히 록의 사상은 다양한 인간 발달 영역 속에서 오감을 소지한 신체 발달에 역점을 두게 되었다.그는 어린이의 흥미를 돋우기 위해 처음으로 놀이기구를 도입했다 록보다 자연주의를 제창한 사상가 루소는 "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주장에 더해 아이의 흥미를 고려한 자연주의적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그는 저서 에밀에서 실물의 양을 재고 양을 비교할 수 있도록 주의, 기억, 문제의 토대인 오감의 발달과 감각기관의 훈련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가 12세가 됐을 때 아직 오른손과 왼손을 구별할 수 있어도 건전한 감각만 가지고 있으면 곧 이성의 꽃 피는 것입니다"로 암기에 의한 지식 교육은 효과가 오프소리울 지적하며 실패를 통해서 배우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이러한 학자들의 사상은 현대 과학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이루었다.​ 그렇게 자신 19세기 초까지 학교에서 과학이라는 인식은 극히 미미한.학교 교과에 과학을 포함시키는 데 약간의 압력도 따랐고 과학기금도 조성되지 않았다.첫 교실에서의 실물교육은 페스마스크로치에 의해 제안되었다.언어적 교수 비결이 바뀌는 실물 교육에서는 아이의 직접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사물을 주의 깊게 관찰하며 단순한 기억보다 감각을 동원하려고 노력하도록 격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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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는 역시 실체교육은 직관주의에 의거할 것이라고 했다. 직관주의란 모든 인식은 직관에서 출발하여 모든 직관의 기초로서의 수/형/언어를 중시해야 한다는 원리였다 즉, 페스 가면로치의 관점에서 직관은 외계의 인상을 결합하고 능동적으로 개념을 구성하는 과정으로서 아이들은 구체적인 경험이 있을 때보다 명백한 직관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이었다.​, 루소와 페스카묘은로치의 영향을 받은 프뢰벨은 하나 840년 처음 유치원이라는 이름으로 자녀 교육 시설을 설립함으로써 아동 중심 교육 과정과 과학 교육 과정에 기여했다.그는 자녀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자연과학, 수학, 음악, 미술 등을 유치원 교육과정에 포함시켰다. 은물이라는 교구를 제작함으로써 감각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했다.이 즉시 당시 어린이를 위한 과학교육은 주로 자연감상, 동식물을 기르는 등 감각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연학습 위주로 이루어졌다.​ 이상과 동시에, 과학 교육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급진적인 소견에도 불구하고 하나 9세기의 과학 교육은 체계적인 점검이 없이 설명적 교수 법을 동무오그와잉지 못 했다."아이는 자연현상을 이해한다"는 추론을 할 수 없다는 아이의 학습능력에 대한 불신 때문이었다.그래서 교사의 것입니다.무는 아이가 얻고 싶은 정보를 알려줌으로써 아이는 고란선생님의 설명을 기억해줄 것으로 기대되었다. 요컨대 이 시기의 어린이 과학교육은 자연감상에 초점을 둔 소극적 자연학습 수준이며, 아이의 과학적 개념 이해과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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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현대(20세기 이후)​ 20세기 들어, 몬테 소움눙 감각 교구를 통해서 과학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기여했다.그는 유아를 끊는 주변 환경으로부터 자극을 받아 정보를 얻으면서 스스로 탐색하고 학습하는 자발적인 존재이며, 교사는 유아의 요구와 관심에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또한 오감의 발달 속에서 특히 시간과 촉각의 발달이 인지적 성장과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는 데 기본적인 것을 발견하고, 같은 과제를 반복하는 방법을 통해 감각발달을 돕는 교수자료를 고안, 제작했다.듀이는 루소의 자연주의와 프뢰벨의 상징주의를 비판하고,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제창한 진보주의는 교육의 실용성을 강조하는 입장이며, 교과복판의 교육과정보다 아동의 관심복, 생활복판의 교육과정을 표방합니다.또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과학교육이 통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이에 따라 당시 학교에서는 과학교육의 이예기로 유아의 생활 주변과 실생활에 유용한 주제 및 유아의 경험 속에 있는 주제를 선정했다.이 밖에도 듀이는 유아의 과학교육 방법으로는 과학자들이 사용하는 과정적 방법을 지지했다.유아는 과학적 사실을 암기함으로써 과학적 사실 본인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반면, 과정적 방법은 과학 자체를 이해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며, 과학 과정을 관행하는 것은 결국 사회경제와 산업사건을 이해하는 기초가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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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스벨은 당시 각광받았던 발견학습 이과인 탐구학습이 의미 있는 학습을 도모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비판하면서 여러 세대에 걸쳐 축적된 방대한 양의 지식을 후세에 전하기 위해서는 설명식의 교수비결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학습은 연역적 과정에서 이루어지므로 아이에게 1반 적이고 추상적 개념에서 가르친 후에 구체적인 개념을 가르쳐야 한다.​ 예를 들어 소그와잉 마을은 특정 개념을 가르치기 전에 내 마을은 1조의 개념을 가장 먼저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었다 ​ 이외에도 그는 아이는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만 그 개념을 학습할 수 있으므로 새로 학습을 받아들이는 1할 안정한 인지 구조를 마련하기 위해실제 학습 자료를 제시하기 전에 아이에게 미리 개념을 제공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이것은 선행조직자라고 불리는 것으로서 예를 들어 양완경으로 연구를 하기 전에 미리 "평형", 이과의 "무게"와 같은 과학용어를 독거과인이 말하는 것이었던 이러한 방식으로 오스베르는 과학교육프로그램은 분명한 목적과 위계적인 조직으로 구성되어 체계적 단계를 통해 진행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당 1공부 문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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